AI가 주어진 명령어에 적합한 이미지를 생성해냅니다.
우리는 명령어를 더 복잡하게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절대적으로 완벽히 우리가 제시한 명령어를 따르지는 않습니다. 왜냐? AI니까요.
학습력 부족도 문제가 되지만, 절대적으로 AI는 사물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단순히 우리가 이 그림은 사람이다. 라고 지정하고 알려주기 때문에 이런 패턴은 사람이겠지~ 하는거죠.
그리고 프롬프트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빼먹고 적용하는 케이스가 많아집니다.
이번에는 시드 고정과 업스케일링을 배우고, 여자 캐릭터 하나를 만들어봅시다.
((20years old:1.0) 1 girl:1.0),
(best quality:1), (ultra high res:1), (photorealistic:1.4), RAW photo
로 시작합시다.
다양한 20살 여자를 생성합니다만. Cilloutmix DB자체가 누드 사진을 학습시켰는지 거의 다 벗고 있습니다.
우리 : 그래도 우리가 봤던 이미지보다는 살짝 떨어져 보입니다....
이제부터 업스케일러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업스케일링 적용의 차이를 보기 위해서 시드를 고정합시다.
위의 Seed 오른쪽에 있는 재활용 마크 버튼을 누르면, 현재 이미지의 시드가 Seed 박스에 지정됩니다.
이때부터는 바닷가를 배경으로 고개를 살짝 돌려서 이쪽을 바라보는 저 여자아이가 모델이 됩니다.
그리고 Hires. fix 체크를 합시다.
업스케일링은 말 그대로 이미지를 크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사이즈도 크게하며 다시 한번 이미지를 랜더링한다는거죠.
이때 선택하는 업스케일러의 종류에 따라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아래와 같은 많은 업스케일러가 존재하니, 시간날때 시드 고정하고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winIR_4x 또는 R-ESRGAN 4x+가 보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Hires steps항목과 Denoising strength항목을 잘 봐야 합니다.
해상도를 높히기 위한 랜더링 스탭수. 이미지를 다시 점으로 얼마나 잘게 자를 것이냐를 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디노이징은 0.2에서 0.7 사이가 현재 이미지를 유지하고 다시 뽑기에 가장 좋습니다.
내부의 하이리솔루션 스탭도 10에서 30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이런형태로 다양한 업스케일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기가 마음에 드는 스케일링 포지션을 찾는것도 중요합니다.
시스템의 사양에 따라 업스케일링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엔 Upscale by 항목을 점점 내려가면서 가능한 해상도 확대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 : 됐고... 그거 있잖아요 그거... 얼짱 얼굴!!!
그럼 현재 고정된 시드의 프롬프트에 이거 하나 추가해보세요.
ulzzang-6500
유명한 이 얼굴.
Cilloutmix 제작자가 강제로 나오게 지정한 얼굴입니다. 그 트리거 명령어가 ulzzang-6500 입니다.
어떤 프롬프트를 넣던간에 ulzzang-6500가 붙어있으면, 모두 이 얼굴로 변합니다.
이게 textual inversion의 하나입니다.
지정한 프롬프트를 받으면 지정한 얼굴로 미세조정하는 것.
로라 또는 모델 제작시에 프롬프트를 강제할 수 있습니다.
바닷가를 배경으로 한 소녀의 시드 자체가 무너져버린 것은, 그만큼 우선으로 지정되어 있다는거죠.
우리 : 그냥 얼짱 얼굴로 합시다. 뭐 이걸로 아트 할것도 아니고 적당히 좀 예쁘게 입히고 ... 뭐 그런거. 있잖아요?
그래요. 그 말이 맞습니다.
xt시절부터 컴퓨터가 이렇게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외설적인 것을 더 빠르게, 더 리얼하게 만들기 위함이... ㅋㅋㅋ 맞습니다.
그럼 저 얼짱 얼굴로 여러가지 지정을 해봅시다.
이 여자에게 옷을 하나 하나 지정해서 입혀보겠습니다.
AI에게 선택권따위 주지 않겠습니다.
이것만 익숙해진다면 누구든 지정한 옷을 입힐 수 있을겁니다.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기본)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설명 : 하얀티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설명 : 셔츠를 긴팔로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설명 : 하얀 바지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설명 :밝은 은색 머리로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gold earring:1.0),
설명 : 금귀걸이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gold earring:1.0), (gold necklace:1.0),
설명 : 금목걸이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gold earring:1.0), (gold necklace:1.0), (smart watch:1.0),
설명 : 스마트 워치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gold earring:1.0), (gold necklace:1.0), (smart watch:1.0), (glasses:1.0),
설명 : 안경 추가.
네가티브에 nipples 추가 (꼭튀 삭제)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gold earring:1.0), (gold necklace:1.0), (smart watch:1.0), (glasses:1.0), (red beach cap:1.0),
설명 : 빨간 비치캡 추가.
((20years old:1.0) 1 girl:1.0), ulzzang-6500, (white t-shirts:1.0), (long sleeve shirt:1.0), (white pants:1.0), (light silver hair:1.0) (perm hair:1.0), (gold earring:1.0), (gold necklace:1.0), (smart watch:1.0), (glasses:1.0), (red beach cap:1.0), (wind:1.4),
펌헤어 추가하고 바람 추가.
어때요. 옷입히기 참 쉽죠?
영문학 전공하신분이라면 좀 더 디테일하게 디자인, 패턴, 모양까지 작성이 가능할 것입니다.
프롬프트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AI가 무시하는 키워드도 많아집니다.
하지만 계속 생성하다보면 운좋게 모든 키워드를 충족한 이미지가 생성이됩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디자인으로 된 캐릭터 자체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옷을 모두 없애면... 여러분들이 원하시는.. 흐흐흐흐흐.... 뭐든 가능합니다.
여자분들도 당연히 원하는 남자 캐릭터 생성이 가능하니. 한번 도전해보세요!
여기까지만 해도 뭐, 사람 추가하거나 사물 추가하는 것은 이해 가능하시리라 봅니다.
하지만, 촬영 각도 변경, 포즈변경, 빨리빨리 원하는 사진을 뽑는 방법 등등의 좀 더 디테일한 중급편은
다음편에서 확인해봅시다.
최종적으로, 만든 SD를 이용하여 무비파일로 랜더링 하는 기법까지도 배워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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