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른지성입니다.
본 블로그는 일본여행과 한국여행을 주제로 하는 블로그입니다.
여행 블로그이기 때문에 각지역의 풍경, 여행지의 사람사는 모습, 그리고 여행을 하고 있는 본 블로그 운영자 가족을 주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여행사진이 '주'이기 때문에 촬영된 사진중 '가족' 외, '풍경' 외에 원치않는 다른분들이 촬영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진을 블로그에 게제하기 전 1차 원칙으로 같은 곳에서 촬영한 사진 중에서도 사람들이 아주 많이 나온 사진보다는,
'최대한 가족만, 풍경만 많이 나온 사진'만을 '골라서 게제'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부득이하게 스토리상 사진을 꼭 써야 할 경우 가족, 풍경 외에 원치않는 다른분이 나오게 될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를 하지 않는 이유는, 사진상의 다른분들도 그저 여행을 즐기고 있거나 '특별한 다른분들만의 이슈가 없기 때문에'
굳이 모자이크를 하면 사진이 모자이크로 인해 뭔가 불법적인 느낌이 들며, 게제목적과는 다른 느낌의 사진으로 변질되기 때문이고,
사실상, 촬영한 의도가 '풍경', '촬영자를 포함한 가족'이기 때문에 모자이크로 인한 '여행사진'의 의미가 없어지므로 모자이크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명예가 훼손될만한 타인의 얼굴에 대한 낙서, 훼손, 합성, 혐오스러운 모습을 만들어 올리거나 이상한 사진을 골라서 등록하는 일은 없습니다.
단지, 제가 촬영하는 '풍경', 또는 '촬영자를 포함한 가족' 사진에 포함되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제 3자분들은 사실상 사진의 '주'가 아닙니다.
따라서 명예훼손은 사실상 판례로나, 법적으로나 인정되지 않는 사진들입니다.
하지만 '사진에 촬영되지 않을 권리', '촬영된 사진이 배포되지 않을 권리'가 헌법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원칙적으로 촬영되신 분들께서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사진을 바로 내릴 것입니다.'
촬영되신 분들 중 게제된 사진에서 특정 사진이 본인임을 증명하실 수 있는 분께서는 언제든 사진을 내려달라고 요청하시면
바로 원하시는대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본 블로그의 사진들은 '주'는 언제나 '여행 풍경' , 그리고 '촬영자를 포함한 가족'입니다.
본 게시글로 블로그 사진들에 대한 초상권침해에 대한 답변을 드리오니, 향후 등록되는 사진들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슈가 없었으면 합니다.
안타깝게 사진에 포함되신 분들을 위해 본 글을 작성하여 블로그 최상단에 등록해 놓고 있으니 언제든 참고하시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